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아파트) 금리, 한도, 상환방식

정부에서는 2022년부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3단계 규제를 도입하게 되어 가계부채 증가율을 4~5% 수준으로 관리를 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이에 따라서 1월부터 주택담보대출은 총 대출액 2억원 초과 개인에게 DSR 40%를 적용하며, 신용대출 역시 총 대출액 2억원 이상인 경우 DSR 40% 규제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2022년 7월부터는 총 대출액 1억원 초과인 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 모두에 DSR을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DSR이 적용되면 금융기관에서 대출가능 금액이 줄어들게 되므로 가계부채 증가 속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인상으로 시중은행들의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이달 들어 큰 폭으로 상승해 있는데요.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이른바 ‘영끌족’의 이자 부담이 급격하게 커지게 됐습니다.

 

기존 대출을 받으신 분들 뿐만 아니라 신규로 대출을 생각하는 경우에도 역시 대출한도와 적용되는 대출이자비용까지 같이 고려하여 대출을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한은행의 주택자금대출(주담대 아파트) 금리, 한도, 상환방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한은행 신한주택대출(아파트)]

신한 아파트 담보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의 경우 만19세 이상으로 최대 35년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대상

대출 대상으로는 아래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신한은행 주택대출(아파트)은  본인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제공해야 합니다.
  • 만19세 이상의 내국인이며, 소득증빙이 가능한 개인
  • 신한은행 심사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대출한도, 금리

대출한도는 대출조건에 따라서 차등 적용.

 

담보기준가액X주택담보대출 가능한도율

* 주택담보대출 가능한도율 : 지역별, 대출기간, 담보기준가액 등에 따라 차등적용되며 최대 70%까지 대출 가능

* 주택담보대출 보유여부, DTI, 대출구조, 소득추정에 의한 소득산정 등에 따라 대출한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3. 대출 금리

 

신한은행 주택대출(아파트)금리는 대출금액 2억원, 기간 360개월, 원금분할상환, 건별거래, 은행 내부신용등급 1등급, 전액담보대출조건으로 최저 연 3.52% ~ 3.91%가 적용됩니다.

우대금리는 최대 0.8%까지 혜택에 제공됩니다.

적금/청약저금/연금신탁 계좌, 매월 불입액 10만원 이상 입금 확인 시 0.2%
신한카드(신용)당행결제계좌 지정 및 최근3개월 사용실적 50만원 이상
*단, 체크카드 최근 3개월 사용실적 50만원 이상: 0.1%이며 신용카드 중복 적용 불가
0.2%
급여이체 일정금액 거래시 또는 최근 3개월내 1회50만원 이상 급여이체가 확인되는 경우 또는 최근3개월내 3개 이상 카드사(신한카드 포함)로부터 매출대금 당행으로 입금되는 경우 0.4%
국토부 부동산 전자계약 시 0.2%
서울시 모범납세자로 등록된 경우 0.5%

연체금리는 대출이자율에 연체가산금리 3%를 더하여 최고 15%이내에서 적용.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10년 6개월 ~ 최장 35년까지,  10년 6개월부터 월 또는 연단위로 지정 가능합니다.

- 거치기간은 10년 범위 내 대출기간의 1/3까지 월단위로 지정할 수 있으며

- 거치기간은 원금상환없이 이자만 납부하는 기간

- 여신심사선진화 가이드라인의 기준에 충족하지 않을 경우, 거치기간은 1년 이내로만 지정 가능

* 대출 갱신의 방법: 은행의 심사를 통해 대출기한 연기 가능합니다.

 

 중도 상환해약금

중도상환해약금이 발생하며, 대출기간이 종료되기 전 분할 상환금 이외에 추가로 원금을 상환할 경우 비용이 발생.

대출 받은 후 3년 초과하게 되면 중도상환해약금이 면제.

대출비용-인지세, 추가비용

대출금액이 5천만원 이하에는 인지세가 발생하지 않으며 5천만원 초과시 각각 50%씩 부담하게됩니다.

추가비용.

  • 부동산 담보 취득비용
    근저당권 설정시
  • 부동산담보 말소비용
    근저당권 말소시 대출신청인 부담
  • 대출신청금액이 5억원을 초과하게 되면 영업점 방문 후 진행
  • 주택 담보 대출로 대출실행시 대출금액의 120%를 근저당권으로 설정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신한은행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고객센터(1599-80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주택담보대출, 전월세 대출 관련 글

 

 

└ NH농협 NH월상환액고정형 주택담보대출 금리
└ NH농협 주택(아파트)담보대출(모기지론) 대출
└ NH농협 주택담보대출(주담대) 
└ NH농협 NH로 바꿈대출 
└ KB국민은행 주담대 (주택담보대출) 
└ KB국민은행 KB Star 모기지론 주택담보대출 
└ 카카오뱅크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 KB국민은행 한국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
└ IBK기업은행 i-ONE소상공인부동산(아파트)담보대출
└ KB국민은행 임대주택,아파트 중도금(집단)대출 
└ 모바일 중도금 대출 우리은행 스마트 징검다리론

여기까지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아파트) 자격, 한도, 금리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