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신용등급대신 신용점수 관리, 무료조회, 올리는 방법 알아보시죠.

기존에는 금융권에서는 신용등급 관리를 매우 중요시 해왔기 때문에 신용등급 관리의 필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누구나 다 알고 있는데요. 2021년도 부터는 금융회사에는 신용등급제도 대신 신용 점수제가 전면 도입되면서 1~10등급에서 1~1000점 만점 점수제로 조금 더 신용평가를 세분화하여 할 수 있는 이점이 생겼습니다.

 

과거에는 10개 구간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등급간 금융기관의 차별이 있어 왔지만 향후에는 점수구간이 디테일하게 변화되어 과거와 같은 한등급간의 불만이 줄어들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에서 신용점수로 조금 더 세밀하게 바뀌긴 했지만 높은 신용점수를 유지,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변화없이 신용관리를 꾸준하게 해주어야 하는데요. 

신용점수(등급)은 한국신용정보원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신용점수(등급)를 책정하는 기준에는 금융거래, 연체, 신용카드내역 등 개인의 금융거래 이력을 통해서 신용점수가 매겨 지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용점수(등급)가 높은 경우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 대출 실행시 저신용점수(등급)인 분들 보다 용이하게 승인을 받을 수 있으며, 대출금리도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에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신용점수가 높은 신용등급의 예로 7,8,9,10 등급으로 저신용자로 인식되면 은행 대출보다는 캐피털, 사금융, P2P 대출 등을 반복 이용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져서 점점 더 신용점수를 올리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렇게 신용등급제에서 7등급 6등급간의 차별때문에 대출거절 상황을 맞이했던 분들이 좀 더 혜택을 볼 수 있는데 약 240만 금융소비자들이 연 1% 수준 금리 절감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021년 부터는 카드발급과 서민 금융상품 지원 대상 등 신용등급 기준이었던 내용도 개인 신용평점 기준으로 변화되는데요. 카드 발급기준은 기존 6등급 이상에서 나이스 평가정보 기준 680점 이상 또는 코리아크레딧뷰(KCB) 기준 576점 이상으로 바뀌게 됩니다. 햇살론 등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 역시 기존엣는 6등급 이하이었는데 나이스 평가정보 기준 744점이하 , KCB 700점 이하로 변화 됩니다.

 

먼저 나의 신용점수(등급)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한데요. 신용점수를 조회한다고 해서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니 주기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국내 대표적인 신용평가 회사로는 NICE평가정보의 NICE지키미와 전국민 신용등급 무료조회 올크레딧이 있는데요.

 

신용점수에서 한기지 궁금한 점이 발생되는데 왜 올크래딧에서 확인하는 점수와 NICE지키미에서 조회되는 신용점수가 다른가? 입니다.
 

나이스지키미에서는 1등급의 점수가 나오는데 올크레딧에서는 2등급 점수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평가 회사의 신용평점 구간이 서로 다르게 때문인데요.

 

1. 올크레딧 신용점수 VS NICE지키미 신용점수

신용등급
나이스
올크레딧
1
900점-1000점
942점-1000점
2
870점-899점
891점-941점
3
840점-869점
832점-890점
4
805점-839점
768점-831점
5
750점-804점
698점-767점
6
665점-749점
630점-697점
7
600점-664점
530점-629점
8
515점-599점
454점-529점
9
445점-514점
335점-453점
10
0점-444점
0점-334점
두회사의 신용평점 구간별로 신용등급을 서로 다르게 판정해왔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회사별로 다르게 보여졌었습니다. 현재는 신용점수로 변경되었습니다.

신용점수 무료 조회방법

NICE평가정보 나이스 지키미 (https://www.credit.co.kr)

전국민신용등급무료조회 올크레딧 (https://www.allcredit.co.kr)

크레딧포유 개인신용점수조회(www.credit4u.or.kr)

2. 신용등급 구간별 의미

신용등급이 사라져서 점수구간별로 어느 정도의 신용수준이 궁금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신용등급과 신용평가회사의 신용점수구간을 알아보았는데요. 나의 신용점수가 기존 신용등급기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신용등급별 의미해석을 살펴보면 현재 나의 신용점수 금융권에서 인식되는 정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용등급 구분과 의미 해석

등급  구분  의미
 1~2  최우량  신용거래가 오래된 경력과 여러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가지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음을 의미합니다.
 3~4  우량 신용거래가 활발한 실적은 없지만, 우량한 거래를 꾸준하게 지속하는 경우 상위등급 진입이 가능하며 부실화 가능성은 낮은 수준으로 판단합니다.
 5~6  일반 금리가  비교적 높은 금융업권과의 거래를 하는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부실화 가능성은 일반적 수준으로 판단합니다.
 7~8  주의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의 거래 이력이 많은 고객으로 단기연체의 경험을 비교적 많이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9~10  위험  이미 연체이력을 가지고 있거나 연체중으로 매우 심각한 연체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3. 신용점수(평점) 올리는 방법은 ?

신용점수(평점)을 올리는 방법은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과거 잘 해왔던 금융거래를 유지하고, 좋지 않았던 금융습관을 하나씩 제거해주면 상승된 신용점수를 받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죠

1. 금융거래가 없는 경우에도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소득이 많고 재산수준이 높아도 신용점수는 낮은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분들은 대출이 없으므로 막연하게 상위 신용점수일 것이라는 착각을 할 수 있는데요. 신용점수는 금융거래를 통해서 신용 판단을 하게 되므로, 적당한 신용거래는 신용점수 평가에 필수 조건입니다.따라서 적절한 거래가 이력을 생성해두는것이 필요합니다.
2. 주거래 은행 지정, 관리 - 신용관리를 위해서는 주거래은행를 지정해놓고 해당 은행과 꾸준하게 거래 이력을 발생하는 것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유리한데요. 급여이체, 공과금, 카드결제대금, 통신비 납부 거래이력을 쌓이는 것이 신용관리의 첫걸음입니다.
3. 주기적인 신용 점수 확인 - 신용점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현재 나의 평소 신용상태를 확인 하는 것이 필요한데, 신용평가회사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하여도 신용평가에 불이익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4. 연체는 금물- 매월 납부해야 하는 각종공과금, 통신요금, 국민건강보험료 등은 놓치기 쉬우므로 자동이체를 통해서 소액이라도 연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통신사나 건강보험공단 등 기관에서 자료를 발급받아 올크레딧에 납부하게 되면 5~17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5. 만약 대출이 있다면 고금리 대출상품부터 갚아나가는 것이 필요하고, 대부업 대출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대출을 받아야 하는 고금리 고위험 상품은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무분별한 카드론 대출, 신용카드 연체 등의 금융거래 이력등은 신용점수 하락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서민금융대출 상품인 햇살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 을 이용하고 있다면 1년이상 성실상환 한 경우 또는 50%이상 상환한 경우 5~13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신용점수는 짧은 시간에 올리기가 어려우므로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나의 신용점수를 확인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노력을 같이 병행하여야 높은 신용점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사라지는 신용등급대신 신용점수 관리, 무료조회,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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