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효능, 먹는방법, 부작용

마는 햇볕이 잘 드는 야산이나 들에서 아무 곳에서나 잘 자라는 백합목 마과의 여러해살이 덩굴성 초본식물입니다. 4월 말에서 5월 초에 싹이 나서 초여름에 연한 녹색의 꽃이 잎겨드랑이 밑에서 흐드러지게 피어서 가을에 열매가 달리는데, 그 모양이 바람개비 모양을 닮았습니다. 마의 뿌리는 둥근 기둥 모양으로 땅속을 깊이 파고 들어갑니다.

마에는 글리코시다아제, 아밀라아제 등의 소화 효소와 내장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사포닌, 콜린, 아르기닌 등의 다양한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아연, 철분,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과 식이섬유, 비타민 B, C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가 매우 우수한 식물입니다.

마의 효능:

1. 당뇨 예방

평소 마를 생으로 먹거나 차로 우려내서 꾸준히 섭취하시면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차로 마시기 싫으신 분은 즙을 내서 드셔도 좋습니다. 마에 함유된 디아스타제 성분이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2. 소화 촉진

마에는 옥시타제, 우레아제, 디아스타제 등의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효소와 끈적거리는 수용성 점액물질인 뮤신 성분이 풍부하여 위장을 튼튼하게 도와주고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3. 폐, 기관지 강화

마에는 안토크산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폐와 기관지를 강화시켜 주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평소 흡연을 하시거나 이유 없이 호흡 곤란 증세가 잦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4. 정력 강화

마는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원기 회복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정력 강화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장어, 추어탕과 비교하여도 뒤쳐지지 않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마를 산수유나 숙지황과 함께 끓여 드시면 더욱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뇌 기능 강화, 치매 예방

마에는 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콜린 성분이 두뇌를 활성화시키며 기억력을 향상시켜 건망증과 같은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 및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고혈압 예방

마는 혈압을 정상으로 되돌려 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 먹는 방법:

- 마는 생즙을 내어 먹을 수도 있고, 날것으로 그냥 먹어도 되며, 쪄서 먹기도 하고 쪄 말려 가루를 내어 먹어도 좋습니다.
- 날 것을 갈아서 종기에 붙이면 효능이 있습니다.
- 유선염에도 찧어 환부에 붙이면 효과가 있습니다.

마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마는 점액질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민감한 피부에는 가려움증의 피부 알레르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마를 복용하였거나 피부에 접촉 후 두드러기 나거나 가렵다면 알러지 반응이 있는 것이므로 마를 만지거나 먹는 것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마 효능 및 복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