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 한도, 상환방법, 보증료

한국주택금융공상(HF)에서는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대상으로 전세자금보증(특례)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특히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에게도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대한민국 국민인 경우 최대 3000만원까지 채권보전조치를 한 경우 4천5백만원까지 임차보증금의 100%를 한도로 책정해 놓고 운영중입니다.

 

KB국민은행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적배려 대상자 지원을 목적으로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등의 주거안정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번포스팅에서는 KB국민은행에서 운영중인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특례보증 전세자금 대출]

사회적배려대상자들의 주거안정을 돕기위해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을 운영중인데요. 우대금리(연 0.2%)혜택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출신청자격

 

▶ 대출신청은 임차보증금 수도권 5억원(지방 3억원) 이하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계약금으로 지급한 세대주중에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증장애인, 북한이탈주민, 자립아동, 소년소녀가정, 다문화가정, 노부모부양가정, 영구임대주택 가구, 소액임차인 중 하나이고 주택금융신용보증서가 발급가능한 분들에게 대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때 본인과 배우자(결혼예정자 포함)가 합산한 주택보유수가 무주택 또는 1주택이내이어야 합니다. (주택보유수가 1주택인 경우 보유주택가액인 9억원 이하)

대출한도

▶ 대출보증한도금액은 임차보증금 이내에서 최대 3천만원까지이며, 채권보전조치 시 최대 4천5백만원까지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실제 대출금액은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서 발급가능금액에 따라서 달라지니 유의하세요.

 

▶ 대출대상주택 - 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 상의 용도가 주택으로 표시된 건물이어야 하며 전세(임차)면적의 1/2이상이 주거용으로 사용되는 경우에 대상에 해당됩니다. * 전세(예정)주택이 무허가건물 또는 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에 소유권의 권리침해(압류, 가압류, 경매 등)가 있는 주택 등인 경우 대출이 불가합니다.

대출금리

 

▶ 주택임차, 일시상환방식, 대출기간 2년, 신용등급 3등급기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 실제 적용금리는 가산금리 및 우대금리가 가감되어 적용되며 고객의 신용조건, 대출조건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우대금리: 최고 연 1.15%p 우대혜택이 제공됩니다.

① 다둥이 우대 : 연 0.15%p (“최초 대출기간 만료일”까지 적용)
② 실적연동 우대금리 : 최고 연 0.7%p
- KB국민카드(신용) 이용실적 우대 : 연 0.1%p ~ 연 0.3%p
: 결제계좌를 KB국민은행으로 지정하고 최근 3개월간 30/60/90만원 이상 이용실적이 있는 경우
- 급여(연금)이체 실적 우대 : 최고 연 0.3%p
- KB스타뱅킹 이용실적 우대 : 연 0.1%p
: KB스타뱅킹을 통한 이체실적이 있는 경우 ※ 실적연동 우대금리는 각 항목의 우대조건 충족여부에 따라 대출신규 3개월 이후 매월 재산정되어 적용됩니다.
③ 부동산 전자계약 우대(연 0.2%p), 주택자금대출에 대한 장애인 우대(연 0.1%p)

대출기간, 상환방법

 

▶ 일시상환 방식으로 1년 이상 2년 이내 상환. (임대차계약 종료일 이내, 임대기간 연장시 최장 10년이내 연장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필요서류

▶ 본인신분증(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등)

▶보증대상 확인서류(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증명서, 차상위계층 확인서 등)

▶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계약갱신의 경우 구 임대차계약서 포함)

▶ 계약금 영수증 또는 은행 무통장입금증

▶ 주민등록등본 (1개월이내 발급분)

▶ 임차목적물의 부동산등기사항전부증명서

▶ 대출심사과정에서 필요시 가족관계증명서, 임대인 통장사본 등 추가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부대비용

  • 보증료 :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세자금보증 보증료는 대출자가 부담합니다.
  • 대출 이용 중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증료는 1년 단위(또는 일시납)로 대출자가 부담(대출이자납부계좌에서 자동이체 가능)

유의사항

▶ 주택금융신용보증서 담보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됩니다.

▶ 대출신청인이 은행의 신용평가 결과 대출취급이 부적격한 경우( 연체대출금 보유, 신용등급 낮음 등)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고객센터(1588-9999)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생활 수급 관련

└ KB국민은행 기초생활수급자(사회적배려 대상자) 정부특례보증 국민임대보증금, 전세자금대출 자격
└ 기초생활수급자 의료혜택 - 의료급여임신·출산진료비지원 내용
└ 기초생활수급자 선정기준 주거급여 대상, 신청방법
└ 기초생활수급자 의료보장 - 의료급여 신청대상, 방법, 본인부담금 내용
└ 2021년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및 부양의무자 기준
└ 사회적 취약계층 이동통신요금 감면제도
└ 기초생활보장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 요금감면(통신,TV수신료,자동차검사수수료)
└ 복지서비스 의료급여 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비 지원
└ 저소득층 기존주택 전세임대주택 지원

 

지금까지 KB국민은행 사회적배려 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외) 특례보증 전세자금대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